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헬셀 블로그

헬셀 블로그

최신 드론 소식과 유용한 드론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맵핑 파일로 3D 프린팅이 가능할까?
작성자 헬셀운영자 (ip:14.35.77.195)
  • 평점 0점  
  • 작성일 2021-11-0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95

3D 맵핑으로로 생성한 3D 모델링 파일, 3D 프린팅으로도 출력이 가능한걸까요? 우리는 정약용 유적지에서 나온 결과물로 이것이 가능한 일인지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여유당 전체와 모델링 중 가장 자세하게 나온 우물, 이 두 가지를 나눠서 프린팅을 진행해보기로 했습니다. 


Project 1. 우물

PIX4Dmapper 내에서 생성된 모델링


Maya로 불러온 모델링


인쇄 준비중인 stl 파일

PIX4Dmapper에서 모델링을 obj파일로 추출한 뒤 Maya에서 stl파일로 전환했습니다. 3D 프린팅을 하려면 stl파일이 필요합니다. (Maya가 아닌 stl 파일을 지원하는 다른 3D 프로그램도 사용 가능합니다.) 삼각 폴리곤으로 추출되어 결과물이 매끄럽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을 고려하여 Maya 내에서 Smooth를 한 번 적용하고 추출하였습니다. 우물은 높이 5cm, 지름 7cm로 제작되었고, 인쇄 시간은 총 15시간 13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인쇄 완료 후 서포트가 남아있는 모습


서포트 제거한 모습


우물 디테일

오브젝트 내부가 텅 비게 모델링이 되어서 3D프린터가 잘 적층시키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을 걱정했지만, 내부에 서포트를 채워 제작하여 굉장히 견고한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또한 디테일이 각지게 나오지 않고 생각보다 훨씬 매끄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Project 2. 여유당 전체


Maya로 불러온 모델링


인쇄 준비중인 stl 파일

가로 14cm, 세로 13cm, 높이 2.5cm로 제작되었고, 인쇄 시간은 총 17시간 6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인쇄 완료 후 서포트가 남아있는 모습

디테일

사이즈가 작아지다보니 디테일한 부분은 제대로 출력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건물의 기둥 부분 같이 얇은 부분이 서포트를 떼어낼 때 함께 떨어져버리는 상황이 발생해 아주 깔끔한 결과물은 얻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크기를 더 키워서 제작한다면 자세히 출력된 우물처럼 인쇄물의 소실 없이 정확한 모델링을 출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인쇄를 하려는 각각의 상황에 맞춰 크기와 디테일을 조정하면 PIX4D에서 만들어낸 모델링 결과물로 충분히 고품질의 3D 프린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모델링 중에서도 원하는 부분만 떼어서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픽스포디로 만든 모델링을 3D 프린터로 인쇄하는 법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support.pix4d.com/hc/en-us/articles/202559649-Pix4D-outputs-for-3D-printing

첨부파일 정약용생가 3D프린팅.pn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은행계좌안내

    • 예금주